[오늘하루]어휘력

오늘 하루 어휘력 : 전기적

초석 THE WRITER 2022. 1. 4. 00:35
반응형

문해력 어휘력 전기적

 

전기적은 동음이의어로서 3가지의 뜻이 있습니다. 동음이의어는 소리만 같을 뿐 전혀 다른 단어들을 일컫습니다. 국어사전에 나오는 [전기적]의 세 가지 뜻은 아래와 같습니다.

 

- 기묘하고 이상하여 세상에 전할만한, 비현실적인

- 한 사람의 일생을 기록한, 일대기적

- 전기와 관련된

 

 

1. 전기적(的, mysterious) : 기이하여 세상에 전할만한, 비현실적인

문해력 어휘력 전기적

전기적의 첫번째 의미는 신비롭고 현실 속에서는 설명이 어려우나 전해져 내려올만한 것을 전기적이라고 말합니다. 대표적으로 우리나라의 고전문학 중 홍길동전이 그중 하나이지요. 아버지를 아버지라 부를 수 없었던 홍길동은 조선시대 연사군이 즉위하던 때 농민 무장대의 지도자였습니다.

문해력 어휘력 전기적

조선 팔도를 돌아다니며 못된 벼슬아치들의 재물의 빼앗았고 굶주리는 백성들에게 돌려주는 활빈당이라는 이름의 농민 무장대를 만들었습니다. 허균이 지은 이 고전소설 속에는 전기적인 요소가 가미가 되었는데 그것은 홍길동이 자신의 키와 비슷한 허수아비 일곱 개를 만들고는 도술을 부려 생명을 불어넣은 신통력을 발휘한 것입니다. 

 

 

2. 전기적(傳記的, biographical) : 한사람의 일생을 기록한, 일대기적

문해력 어휘력 전기적

우리나라의 고전소설 중 전우치라는 문학이 있습니다. 전우치전의 이야기를 편찬했던 작가는 알 수 없지만, 소설 속 주인공인 전우치는 앞서 언급한 홍길동전과 비슷하게 도술을 익혀 탐관오리들을 혼내주고 억울한 백성의 누명을 벗겨주는 이야기였지요.

문해력 어휘력 전기적

신통력을 쓴다는 것이 가히 전기적(mysterious)이기는 하나 전우치는 조선시대 중종 때 나타났던 실존인물입니다. 그의 관한 기록이 조선시대 문헌 속에 자주 나타날 정도로 그는 유명했기 때문이지요. 이렇게 전우치처럼 한 사람의 일생을 기록하고 위업을 달성한 것을 기록한 것을 전기적이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3. 전기적(電氣的, electric) : 전기와 관련된

문해력 어휘력 전기적

2021년 12월 30일 연합뉴스에서 울산시의 화재건수는 작년보다 9.6%가 줄었다고 발표하였습니다. 화재의 주된원인으로는 부주의였으나 전기적 요인과 기계적 요인 또한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고 말하였습니다 여기서 전기적이란 가전제품이나 기계들의 전기적 충돌로 인하여 화재가 발생되었다고 말한 것입니다.

문해력 어휘력 전기적

전기적 요인으로 화재가 발생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사용 전선이 노후화된 전기설비는 정격용량 이상의 새것으로 교체해야 하고 하나의 콘센트에 전기 정격용량을 초과해 문어발식으로 사용하면 과부하가 걸리기 때문에 이를 지양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렇듯 전기적의 마지막 의미는 전기와 관련된 것에 대한 의미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고등 국어의 기술 외전: 결국은 어휘력 : 기술자군의 깊이 있는 어휘력 특강서, 좋은책신사고

 

고등 국어의 기술 외전: 결국은 어휘력 : 기술자군의 깊이 있는 어휘력 특강서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