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하루]어휘력

오늘 하루 어휘력 : 필경

초석 THE WRITER 2022. 1. 7. 15:00
반응형

 

필경(畢竟)

 

필경은 용언을 수식하는 기능을 하는 문장 성분 중 하나인 부사로서 영어로는 in the end로 사용합니다. 해석을 하자면 '끝장에 가서는'이라는 뜻으로 구체적인 필경의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궁극. 지극. 절대. 비교될 것이 없는 최상의 상태.
② 결국. 요컨대.

- 출처 : 시공 불교사전 -

 

 

필경의 유의어

마침내, 끝끝내, 그예, 결국, 끝내, 반드시, 종내

 

 

필경이 쓰인 구절

 

1.

우선 쉽게 지금 미국의 바이든 정부를 보라. 유럽과 일본의 정부 정책을 보라. 지금 이 상황에서 누가 '퍼주기'를 안 하고 있나. 우리가 놀랄 만큼, 우리가 받았던 것보다 열 곱절 스무 곱절로 크게 퍼주고 있다. 지금 이런 재난 상황에서 퍼주기를 안 하면 언제 퍼줄까? 이제 대한민국은 G20가 아니라, G10에도 들어가는 나라다. K방역의 성공으로 이 팬데믹 이후에는 GDP 순위가 올라가게 되어 있다. 필경 현재 이미 그러하다. 그럼에도 한국만은 안 된다는 주장에 무슨 근거가 있는가? 지금 퍼주기로 말하면 G20 중 한국이 꼴찌다. 한국보다 GDP가 낮은 나라보다 서민 지원에 훨씬 더 인색하다. 왜 한국만은 안 되나?

출처: https://www.pressian.com/pages/articles/2021121616180610337?utm_source=naver&utm_medium=search#0DKU 프레시안(http://www.pressian.com)

 

 

2.

그도 필경 구속되었으리라.

이런 속사정을  모르는 외부 사람은 필경 오해를  공산이 크다.

땅을 뺏기고, 집을 뺏기고, 필경엔 외국으로 쫓겨나기까지 했습니다.

출처 <<채만식, 소년은 자란다>>

 

 

3.

당신은 지금까지 많은 것을 잃어왔지. 여러가지 소중한 것을 잃어왔어. 그것이 누구의 탓이나 하는 건 문제가 아냐. 문제는 당신이 그것에 덧붙여놓은 것에 있지. 당신은 무엇인가를 잃을 적마다 그것에다 다른 무엇인가를 덧붙여놓고 와버린 거야. 당신은 그런 일을 하지 말았어야 했어. 그래 그거야. 경향. 나는 그렇게 생각해. 다시 한번 인생을 새 출발 하더라도 당신은 필경 또 똑같은 짓을 되풀이 할거라고. 그게 경향이라는 거야.

 

고등 국어의 기술 외전: 결국은 어휘력 : 기술자군의 깊이 있는 어휘력 특강서, 좋은책신사고

 

고등 국어의 기술 외전: 결국은 어휘력 : 기술자군의 깊이 있는 어휘력 특강서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