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하루]어휘력

오늘 하루 어휘력 : 사막화

초석 THE WRITER 2022. 6. 2. 23:36
반응형

 

사막화란 무엇인가?

토지에 영양분이 없고 비가 내리지 않아 식물이 머물 수 없는 곳을 우리는 사막이라고 부릅니다. 지구 상에 사막은 전체 육지의 10%를 차지하고 있지만 그 면적은 더 넓어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렇듯 사막이 아니었던 지역임에도 불구하고 사막과 같이 식물이 자라기 힘든 지역으로 변화하는 과정을 우리는 사막화되어간다고 말합니다.

그렇다면 사막화가 일어나는 그 원인은 무엇일까요? 사막화의 주된 원인은 두 가지 요인이 있습니다. 첫번째 요인은 자연적 요인입니다. 오랜 가뭄과 기상이변으로 인해 토지에서 사막화 현상이 일어나고 있으며 그 원인을 온난화 현상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 요인은 인위적 요인으로서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농경지와 가축의 수요도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남에 따라 토지의 사용도 자연스레 빈번해졌습니다. 산림 초원이 파괴되고 토지의 황폐화가 이루어져 사막화가 발생하게 된 것입니다.

 

 

제주 해안마을 사막화 심각

녹색연합은 작년 가을에 우도와 추자도를 제외한 제주도내의 97개 해안마을에서 '갯녹음현상'이 확인되었다고 밝혔습니다. 갯녹음 현상이란 얕은 바닷가를 뜻하는 '갯'과 해조류의 잎이 손상되거나 죽는다는 의미의 '녹음'이라는 단어를 합친 합성어로서 해조류가 해안에서 사라지고 석회조류가 암반을 차지하여 분홍색과 흰색을 띠는 현상을 말합니다. 해조류의 군집이 사라지면 자연스럽게 해양 생물도 멸종하게 되면서 '바다 사막화 현상'으로 나타나게 되는 것이죠.

물에 잠긴지역을 일컫는 조하대로부터 밀물 때 잠기고 썰물 때 노출되는 연안지역을 말하는 조간대까지 확산됨을 발견하게 됨에 따라 제주도의 바다 사막화는 심각의 수준을 넘어선 멸종위기까지 도달했음을 언급했습니다. 녹색연합은 제주 해안 사막화의 비상상황을 인지하고 오염원의 통제와 기후변화 대응 및 갯녹음 현상의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초등 문해력이 평생 성적을 결정한다:문해력을 기르기 위한 최고의 교과서 활용법, 부커

 

초등 문해력이 평생 성적을 결정한다:문해력을 기르기 위한 최고의 교과서 활용법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