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하루]어휘력

오늘 하루 어휘력 : 신흥

초석 THE WRITER 2022. 6. 4. 16:47
반응형

 

신흥은 무슨 뜻일까요?

"주식투자의 신흥강자!"

한 번쯤은 들어봄직한 어휘이지만, 신흥에 대한 의미를 어림잡아 생각할 뿐 정확한 의미에 대해 의문을 가지는 사람들이 더러 있습니다. 그렇다면 신흥은 과연 무슨 의미를 가지고 있을까요? 사실 신흥이라는 의미는 여러 가지 뜻을 품은 동음이의어입니다. 이제부터 신흥에 대해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포털사이트에 신흥을 검색해보면 첫번째로 나와 있는 의미는 '새벽에 일찍 일어남'을 말합니다. 오늘날 새벽에 일찍 일어난다는 의미로 쓰이는 신흥이라는 어휘는 흔하게 쓰이는 것은 아니고 고전에 많이 나옵니다. 고려말 조선초의 문신 학자로서 친명 정책을 주장한 건근은 문장가로서도 그 명성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그가 지은 신흥(새벽에 일찍 일어나)이라는 제목의 문장은 새벽에 첫닭이 우는 소리를 들으며 일어나게 된 자신의 모습을 보며 덧없는 인생을 표현했던 문장이었죠.

신흥의 두번째 의미는 '어떤 사회적 사실이나 현상이 새로이 일어나는 현상'을 말합니다. 신흥이라는 단어가 체감적으로 가깝게 다가온다고 느끼는 독자분들이라면 아마도 이 의미를 가진 신흥의 표현을 접했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특히 '신흥강자'라는 단어를 통해서 접했을 가능성이 더더욱 높을 텐데요. 신흥강자는 새로 출전해서 급부상하여 강세를 이루고 있는 사람을 일컫는 말입니다. 

신흥의 세번째 의미는 '새로운 흥취'를 의미합니다. 신흥이 절로 난다라는 표현의 신흥은 바로 이세 번째 뜻을 품고 있는 것입니다.

 

 

비빔면 시장 신흥강자, "농심 배홍동"

출처 : 농심 배홍동

비빔면 하면 떠오르는 브랜드가 있습니다. 바로 팔도기업의 팔도비빔면입니다. 무더운 여름날에 대패삼겹살과 함께하는 매콤한 비빔면은 우리의 입맛을 돋우는 음식 중 하나이죠. 여름철마다 비빔면의 시장은 점점 치열해지는 가운데 비빔면의 신흥강자로 떠오르는 비빔면 브랜드가 하나 더 있습니다. 바로 농심 배홍동인데요. 대한민국 국민 MC 하면 쉽게 떠오르는 한 사람인 유재석이 배홍동의 모델로 기용되어 소비자의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다고 합니다.

출처 : 농심 배홍동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