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하루]어휘력

[오늘 하루 어휘력] 반면교사(反面敎師)

초석 THE WRITER 2023. 5. 18. 12:45
반응형

 

1. 반면교사(反面敎師)란 무엇인가

반면교사(反面敎師)란 사물이나 사람으로부터 나온 부정적인 결과물을 보았거나 들음으로 깨닫거나 가르침을 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면 어느 한 아이가 위험한 행동을 한 뒤에 부상을 크게 입었는데 다른 아이가 해당아이가 다친 것을 보고는 그 행동이 얼마나 위험한 것인지에 대해 누군가 가르쳐주지 않아도 자연스레 학습으로서 터득하는 것을 말하는 것이죠. 한마디로 "나는 절대 그러지 말아야지.."하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반면교사(反面敎師)는 중국의 초대 주석이자 독재자인 마오쩌둥(毛澤東)이 1957년 중국 공산당 간부들 앞에서 제국주의자와 반동파 그리고 수정주의자를 가리키면서 "그들을 반면교사(反面敎師)로 삼아야 한다."는 말을 한데에서 유래했으며 그 이후에 많은 사람들이 바오쩌둥(毛澤東)의 영향을 받아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어휘가 되었다고 합니다.

 

 

2. 반면교사(反面敎師)의 유래

 

子曰 三人行 必有我師焉 擇其善者而從之 其不善者而改之

(자왈 삼인행 필유아사언 택기선자이종지 기불선자이개지)

공자가 말씀하시기를, " 우연히 길을 지나가다 세 사람을 만나게 된다면 그중 반드시 나의 스승이 있다." 라고 말했다.

위의 말은 논어(論語)》 <술이편(述而編)>에서 공자가 반면교사(反面敎師)에 대해 가르침을 준 유래입니다. 세명의 사람들을 말했다기보다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나의 위인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선한 사람에게서는 좋은 영향을 받고 반대로 악한 사람을 만나게 된다면 그들을 반면교사(反面敎師)로 삼아 나 자신을 가다듬고 고쳐나가라는 의미인 것이죠.

 

 

3. 돌싱 35%, "재혼 시 전 배우자를 반면교사(反面敎師)로 삼아..

어휘 반면교사(反面敎師)는 현재까지도 자주 사용되는 단어입니다. 2023년 5월 9일 자에 실린 뉴시스의 뉴스(https://newsis.com/view/?id=NISX20230508_0002294840&cID=10433&pID=13000)에서 언급하기를 재혼을 희망하는 대다수가 재혼의 상대를 고르고자 할 때 전 배우자들과 관계로부터 실패했던 과정을 반면교사(反面敎師) 삼으려는 경우가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하지만 그 사례가 예를 들어보면 배우자의 출신지를 운운하면서 특정 지역의 출신 여성들이 강하고 기가 세다는 것을 언급하면서 그 지역 출신의 여성들을 제외시켜 달라고 요청한다는 것입니다. 돌싱 남자들 뿐만 아니라 재혼을 하기 위해 결혼중매업체들로 몰려드는 사람들마다 전 배우자의 단점을 나열하는 사례들이 더러 있음을 나타내는 것이지요. 이전의 배우자의 단점보다는 자신의 과오를 반면교사(反面敎師)를 삼고 좀 더 현실적인 시각 바라보아야 재혼의 실패를 낮출 수 있는 지름길임을 전문가들은 조언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