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하루]어휘력

[오늘 하루 어휘력] 라마단(رمضان)

초석 THE WRITER 2023. 5. 12. 10:00
반응형

 

1. 라마단(رمضان)의 정의

라마단(رمضان)이란 이슬람의 절기 중 하나로 본래의 뜻은 '무더운 날'을 말합니다. 이슬람력으로는 9월을 상징합니다. 이슬람력의 경우 우리나라와 같이 윤달이 없기 때문에 라마단의 양력날짜는 조금씩 앞당겨지게 됩니다. 이슬람의 태음력은 태양력보다 10일가량이 적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해에 라마단의 절기를 두 번 겪기도 합니다.

라마단(رمضان)은 무함마드 사도가 천사 가브리엘에게 쿠란을 계시받은 달로서 이슬람교를 믿는 사람들은 이달을 신성하게 여깁니다. 그래서 이슬람 교도들은 라마단 절기가 찾아오면 일출이 찾아오는 시간부터 일몰이 되는 시간 즉, 태양이 뜨는 동안에는 금식하는 것을 의무시하고 날마다 5번의 기도를 드립니다.

 
 

2. 라마단(رمضان)기간동안 무슬림들이 해야 할 일

많은 사람들이 라마단(رمضان)이라 함은 자연스럽게 '금식'을 떠올리고 오늘날의 라마단(رمضان)의 의미도 대체적으로 금식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라마단(رمضان)의 참된 의미는 빈민층의 굶주림을 체험하며 그들의 고통을 함께 느껴보고 무슬림들이 섬기는 알라신에 대한 충성심을 시험한다는 데에 있어 라마단(رمضان)의 진정한 의미를 두고 있습니다.

또한 라마단(رمضان) 기간에는 금식뿐만 아니라 술과 담배, 성관계(자위행위 포함), 향수의 사용은 막론하고 물을 마시는 것조차 금지(단, 입을 헹구는 행위는 가능)하고 있습니다. 태양이 뜨고 있는 동안에는 총 다섯 번의 기도를 해야 하는데 근래에는 라마단(رمضان)의 참된 의미가 무색해지도록 낮에는 기도를 하지 않고 잠을 청하거나 인터넷 쇼핑을 또는 예능프로그램을 시청하고 밤에는 폭식을 하는 사람들도 더러 있다고 합니다.

라마단(رمضان)의 수행을 제외시키는 자들도 있습니다. 노인과 환자들 그리고 임산부나 수유 중인 여인 마지막으로 12세 이하의 어린이들은 라마단(رمضان) 의식 참여에서 예외입니다. 알라신조차도 약자들을 생각하며 귀히 여기는 의미라 생각합니다. 라마단(رمضان) 참여의 예외를 둔 사람들의 카테고리에는 여행자들도 포함시키고 있는데 이를 악용하여 라마단기간에만 여행을 떠나는 사람들로 인해 골치를 겪고 있다 합니다.
 
 

3. 라마단의 특수를 노리는 삼성, 두바이몰에 팝업스토어 오픈

앞서 언급했듯 라마단(رمضان)의 기간 동안에는 5가지 금기를 지키며 낮시간 동안에는 다 함께 회당에 모여 쿠란의 구절이 포함된 긴 기도문을 함께 암송해야 하는 문화가 있습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관습을 지키지 않았던 덕(?)에 오히려 쇼핑률이 엄청나게 증가하는 이른바 라마단(رمضان) 특수라고 불리어집니다.

더군다나 라마단(رمضان)이 끝나는 이후에는 '이드 알 피트르'라는 이름의 축제로 이어지는데 이 기간에 연간 1억 명 이상이 방문하는 아랍에미리트 두바이몰에 삼성전자는 2023년 3월 21일 스마트싱크 팝업스토어를 오픈했으며 이를 통해 중동 시장 공략을 가속화하겠다는 포부를 보여주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 임성택 부사장은 라마단 기간 이후에도 스마트싱크 체험을 지속할 수 있도록 600여 개의 매장과 다양한 캠페인을 통해서 프리미엄 시장의 리더십을 강화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