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하루]고사성어

[오늘 하루 고사성어] 홍일점(紅一點)

초석 THE WRITER 2023. 3. 24. 13:00
반응형

고사성어 홍일점 청일점

 

1. 고사성어 홍일점(紅一點) 뜻과 풀이

紅 : 붉을

一 : 한

點 : 찍을

 

 

한개의 붉은 점이라는 뜻으로서, 여럿 속에서 뛰어난 하나를 가리키는 의미로 사용되며, 일반적으로는 남자무리 중 유일한 여자를 가리킬때 자주 사용됨.

 

 

2. 고사성어 홍일점(紅一點) 유래

고사성어 홍일점(紅一點)은 송나라 왕인석에 의해 유래되었습니다. 송나라의 왕인석은 작은 지방의 하급관아였으나, 어려서 부터 학문에 뛰어났고 행정실무능력이 탁월하였으며 관개사업과 재정관리 업무능력을 인정받아 전국으로 널리 유명할 정도였습니다.

고사성어 홍일점 청일점

특히, 송나라의 왕안석이 신법을 인종에게 제안하여 개혁을 일으켰었는데, 국가재정을 탄탄하게 만들기 위함이었고 부국강병을 꾀하는 좋은 취지의 개혁이었음에도 불구하고 반대파의 견제와 불안한 정치의 상황으로 인하여 실패했으나 오늘날까지도 송나라의 왕안석하면 신법을 떠올릴 정도로 큰 주목을 받았던 정책이었습니다.

고사성어 홍일점 청일점

왕안석은 또한 '당송팔대가'에 꼽힐 정도로 뛰어난 문장가였습니다. 당송팔대가는 송나라를 통틀어서 가장 문장력이 우수한 8명을 가리키는 뜻이라고 합니다. 고사성어 홍일점은 왕안석이 지은 '영석류'라는 시의 한 구절에서 나왔습니다. 

고사성어 홍일점 청일점

만록총중홍일점(萬綠叢中紅一點)

온통 푸르름이 가득한 곳에서 피어난 꽃 한 송이

 

동인춘색불수다(動人春色不須多)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게 만드는 봄이 여럿일 필요가 있을까.

고사성어 홍일점 청일점

왕안석이 지은 영석류의 시는 석류꽃을 보고 지은 것으로서, 이 글이 유명해지면서 고사성어인 홍일점 또한 널리 퍼져 현재까지도 사람들이 즐겨 사용하는 표현이 되었다고 합니다.

 

 

3. 홍일점(紅一點)과 비슷한 고사성어

청일점(靑一點)

많은 여자들 사이에 끼어있는 한 남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