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하루]고사성어

오늘 하루 고사성어 : 읍참마속

by 초석 2022. 1. 14.
반응형

고사성어 읍참마속

 

1. 고사성어 읍참마속 뜻과 풀이

 

: 울

: 벨 참 

: 말  

 : 일어날

 

음참마속(泣斬馬謖)

울면서 마속을 베어낸다는 뜻으로서, 대의를 위해서 측근이라도 가차없이 제거하는 권력의 공정성과 과단성을 의미

 

 

2. 고사성어 읍참마속 유래

고사성어 읍참마속

고사성어 읍참마속은 촉나라에서 유래된 말입니다. 촉나라는 위나라와 전쟁을 치르고 있던 중이었습니다. 촉나라의 제갈량은 위나라를 물리칠 수 있는 작전을 가지고 있었으나, 한가지 고민에 빠졌습니다. 촉군 식량을 옮기던 가정지역이 유독 불안했기 때문입니다. 이때 마속이 나타나서 자신이 가정지역으로 가겠다고 자청하였습니다.

 

아무리 군사들이 싸움을 잘한다 한들 본디 잘 먹여야 기운이 나는 법이기에 전쟁에서 보급의 중요성은 두말할 필요도 없었습니다. 더군다나 위나라에는 사마의가 있었습니다. 제갈량의 호적수라 불리울 만큼 전략에 통달하고 계략에 뛰어난 인물이었습니다. 마속의 자청에도 제갈량의 고민이 계속 이어지자, 마속은 제갈량에게 실패를 하면 참형에 처하더라도 원망하지 않겠다고 의기양양하게 말하였습니다.

고사성어 읍참마속
고사성어 읍참마속

제갈량은 마속에게 가정은 세 면이 절벽이기에 기슭에 진을 칠 것을 명하였습니다. 또한 그 자리에서 섣불리 자리를 이동하는 것은 절대 금물이라며 신신당부하였습니다. 그러나 마속이 현지에 도착해보니 제갈량의 작전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해보였습니다. 그보다는 산위에 진을 쳐서 적군을 유인하여 역공을 취하는 방법이 효과적일것처럼 보였고 마속은 제갈량의작전보다 자신의 작전을 수행하였습니다.

고사성어 읍참마속

애석하게도 마속의 작전은 실패로 돌아갔습니다. 이를 알게된 위나라의 군사들이 산기슭을 둘러싸고 물을 끊어버렸기 때문이었습니다. 마속이 군사를 이끌고 내려올때 위군은 마속의 군대를 공격하였습니다. 마속은 군법으로 벌을 받을 위기에 처했습니다. 신하들은 제갈량에게 마속을 잃으면 나라의 손실이니 명을 거두어달라고 청하였지만 군법은 누구에게나 공정해야했기에 마속은 참형을 당하였고 제갈량은 소매로 얼굴을 가리고 통곡하였다고 합니다.

 

 

3. 읍참마속과 비슷한 고사성어

 

누참마속(淚斬馬謖)

읍참마속과 같은 의미

 

고사성어 사전: 한마디의 인문학:이것이 동양의 인문학이다!, 휴머니스트

 

고사성어 사전: 한마디의 인문학:이것이 동양의 인문학이다!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