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하루]고사성어

오늘 하루 고사성어 : 조삼모사

초석 THE WRITER 2022. 1. 16. 10:30
반응형

고사성어 조삼모사

 

1. 고사성어 조삼모사 뜻과 풀이

: 아침

: 석

: 저녁

 : 넉

 

조삼모사(朝三暮四) 

아침에는 세개, 저녁에는 네개 라는 뜻으로서, 눈앞에 보이는 차이만을 알고 결과가 같은 것을 모르는 어리석음을 의미

 

 

2. 고사성어 조삼모사 유래

고사성어 조삼모사

고사성어 조삼모사는 전국시대 송나라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송나라에는 저공이라는 사람이 살고 있었습니다. 저공은 원숭이라는 동물을 무척이나 좋아하여 그의 집에 수십마리를 키우고 있었습니다. 원숭이들은 지능이 좋았지만 저공 또한 원숭이들에게 애정을 쏟아부으니 그들은 서로 어느정도의 의사소통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고사성어 조삼모사

그러나 저공은 넉넉하게 살고 있는 형편이 아니었습니다. 원숭이들이 좋았지만 개체의 수가 너무 많다보니 그들에게 먹이를 배급하는 것이 여간 부담이 아니었지요. 이윽고 식량은 바닥나게 되었습니다. 사람도 원숭이도 먹을 수 있는 식량이라고는 도토리 뿐이었습니다. 저공은 고민에 빠졌습니다.

고사성어 조삼모사

저공은 그의 원숭이들을 한대 불러모아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그들에게 저공은 아침에는 도토리를 세개주고 저녁에는 도토리를 네개를 주겠다고 말하였습니다. 그러자 원숭이들은 저녁보다 아침에 하나를 덜 먹게되면 배고픔을 느끼게 될 것이라고 아우성을 쳤습니다. 저공은 이들의 이야기를 듣고 아침에는 도토리를 네개를 주고 저녁에는 세개를 주는 것이 어떠냐고 다시 물었습니다. 원숭이들은 그의 의견에 좋다며 기뻐하였습니다. 저공의 계략에 원숭이들은 말려들게 되었습니다.

 

 

3. 조삼모사와 비슷한 고사성어

감언이설(說)

귀가 솔깃 하도록 남의 비위를 잘 맞추거나 이로운 조건을 내세워서 꾀어내는 말

 

고사성어 사전: 한마디의 인문학:이것이 동양의 인문학이다!, 휴머니스트

 

고사성어 사전: 한마디의 인문학:이것이 동양의 인문학이다!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