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하루]고사성어

[오늘 하루 고사성어] 다기망양(多岐亡羊)

초석 THE WRITER 2023. 5. 21. 10:00
반응형

고사성어 다기망양 多岐亡羊 양자 양주 학문 근본

 

1. 고사성어 다기망양(多岐亡羊) 뜻과 풀이

 : 많을 다
 : 가닥 나뉠 기
 : 잃을 망
 : 양 양

 

여러 갈림길 사이에서 양을 잃어버렸다는 뜻으로서, 학문의 다양성으로 인해 진리를 찾기란 쉽지 않음을 의미

 

 

2. 고사성어 다기망양(多岐亡羊) 유래

고사성어 다기망양 多岐亡羊 양자 양주 학문 근본

고사성어 다기망양은 《열자(列子)》 설부편(說符篇)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전국시대에 사상가로 활약했던 양주(楊朱)라는 인물이 있었습니다. "나 자신을 위해서라면 한 올의 머리카락이 천하를 이롭게 한다 할지라도 그것을 위한 희생은 절대 하지 않겠다."는 말고 함께 이기적인 쾌락성을 주장했으며 지나침을 거부하고 자연주의를 옹호했던 사람입니다. 양주의 사상은 곧 노자사상()의 시작을 알리게 되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좋은 영향을 끼쳤고 존경을 받아왔기 때문에 군자라는 호칭이 붙으며 양자(楊子)라고 불리게 되었습니다.

고사성어 다기망양 多岐亡羊 양자 양주 학문 근본

어느 날 양자가 살고 있는 마을 한 이웃집에서 키우고 있던 양이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양의 주인은 도망친 양을 찾아내기 위해서 마을 사람들에게 양을 함께 찾아줄 것을 요청했고 양자의 노복(奴僕)을 청하여 함께 해줄 것을 요청했습니다. 양자는 몹시 궁금하여 양 주인에게 도망친 양은 고작 한마리인데 굳이 마을사람들과 나의 노복(奴僕)까지 필요할 이유가 있느냐고 물었더니 양 주인은 양이 도망친 주변에 갈림길이 많기 때문이라고 대답했습니다.

고사성어 다기망양 多岐亡羊 양자 양주 학문 근본

한참후에 양의 주인이 다시 나타났는데 도망친 양은 온데간데 보이지 않고 빈손으로 돌아온 모습을 보게 되었습니다. 이 모습을 본 양자는 양의 주인에게 그 많은 사람들이 동원되었는데도 왜 양을 못 찾았냐고 다시 물었습니다. 양의 주인은 갈림길 끝에 또 다른 갈림길이 나와 나의 양이 어디로 도망쳤는지 오리무중이라고 대답했습니다.

고사성어 다기망양 多岐亡羊 양자 양주 학문 근본

이 말을 듣게 된 양자는 갑자기 표정이 침울해지고는 한참동안 그의 어깨가 내려앉았습니다. 양자의 제자가 그를 보고는 양의 주인은 다른 사람인데 왜 자신의 스승이 침울해져 있는지 도무지 이해가 되지 않아 스승인 양자에게 물으니, "고작 양 한 마리도 갈림길에 서서 길을 헤매는데 하물며 학문의 길은 더하지 않겠는가? 학문의 근본은 결국 하나이지만 학문은 이미 여러 갈래로 나뉘어 그 근본을 잃게 되었다. 그 점이 슬프구나." 하고 대답했다고 합니다.

고사성어 다기망양 多岐亡羊 양자 양주 학문 근본

 

 

3. 다기망양(多岐亡羊)과 비슷한 고사성어

기로망양(岐路亡羊)

갈림길이 많아서 양을 잃어버린다는 뜻으로 다기망양과 같은 의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