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리뷰]인문과 교양

워런 버핏의 인생을 바꾼,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

초석 THE WRITER 2022. 2. 10. 20:35
반응형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

 

1. 대인관계의 중요성

012345678910111213
출처 : YES24 홈페이지

 

인간관계(人間關係) 또는 대인관계(對人關係)라고 부르는 이 단어의 정의는 사람과 사람 간의 관계를 의미하며, 둘 이상의 사람들이 존재해야 이루어질 수 있는 관계이며 개인적이기도 하고 정서적인 관계를 일컫습니다. 미국의 심리학자인 매슬로우가 제시한 인간의 5대 욕구 중 하나는 소속, 애정의 욕구입니다. 인간에게 있어 3번째로 중요한 욕구이나 생리적 안전의 욕구와 같이 인류 생존에 대한 필수요소를 제외하고 가장 중요한 욕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

하지만 우리는 특정 그룹에 속하고 싶은 욕구가 있는 동시에 사람들로부터 받은 상처에 그 소속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이율배반적인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조금이라도 덜 상처받고자 인터넷과 서점에 들러 안정감이 들 수 있는 소속감에 속하고자 많은 노력을 기울입니다. 자기계발서코너에 자존감이나 대화법을 주제로 한 서적이 가득 쌓여 전시되어 있는 것이 많이 목격되는 것을 보아 많은 사람들이 이 주제로 인해 고충을 느끼고 있음을 나타내는 반증이 되기도 합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싶은 이 고질적인 욕구는 현재에만 국한되어 있지는 않았나 봅니다. 데일 카네기는 1912년에 화술과 인간관계에 대하여 강연을 시작하였습니다. 화술을 중점으로 다룬 강연은 점치 문제점들이 하나둘씩 발견되기 시작하였고 대인관계의 시발점은 어떻게 말을 잘하는가가 아닌 상대를 향한 나의 마음가짐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 깨달음의 결과물인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은 전 세계 인간관계의 바이블 같은 존재가 되었고 워런 버핏이 읽고 추천하는 도서로 발돋움하였습니다.

 

 

2. 비난하지 말라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에서 그가 가장 강조한 것은 어떠한 상황에서도 그 누구에게도 절대 비난하지 말라는 것이었습니다. 상대를 위해하고자 하는 충고일지라도 적개심으로 돌아올 확률이 높다는 것이지요. 심지어 현실을 부정하고 자신의 세계를 구축하며 살고 있는 사람일지라도 그가 도움을 구하지 않는 이상 비난하지 말라는 것이 그의 지론이었습니다. 그 사람의 나름대로 자신이 행복하게 살 권리를 찾아 살아가고 있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3. 관심을 가져라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

채팅 애플리케이션의 단톡방이나 여러 사람이 모인 집단을 조심스레 살펴보면 대부분 상대방의 이야기를 들으려 노력한다기 보단 그저 자신이 하고 싶어 하는 말만을 하고 있는 상황들을 자주 목격할 수 있습니다. 현대사회의 트렌드 중 일부분이라고 간과하고 넘어갈 수도 있을 테지요.

 

데일 카네기는 폭넓은 대인관계를 갖고자한다면 상대에게 관심을 쏟으라고 조언합니다. 상대의 이름을 기억하고 진심으로 그 사람이 관심있어 하는 것이 무엇인지 귀를 기울이며 그 사람의 관심사에 맞추어 이야기하고 그 사람이 중요한 사람임을 느끼게하라고 말했습니다. 

 

사실, 이는 데일카네기 인간관계론에서뿐만 아니라 대인관계에 대한 자기 계발서에서 기본적으로 조언하고 있는 내용입니다. 자신의 목적을 먼저 밝히기보다는 상대의 관심사에 집중하고 대화의 문을 먼저 열어놔야 자신이 의도하는 바를 더 적절하게 인지시키고 설득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그만큼 상대가 나를 향하고 있는 마음가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짐을 강조하려 하는 반증이기도 합니다.

 

 

4. 실천하라

데일 카네기의 인관 관계론을 읽어보면, 폭넓고 다양한 인간관계를 구축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제시하였습니다. 비즈니스 관계에서의 인간관계뿐만 아니라, 친구와 가족에 대한 관계의 중요성도 말해주고 있죠. 수많은 페이지와 카테고리에서 반복적으로 강조하는 것은 비난은 금물이며 모든 사람들은 자신의 범위 내에서 중요한 사람임을 피력하려는 욕구가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이 두 가지만 기억한다면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에 대한 도서는 다 읽었다고 말해도 무방할 정도지요.

 

하지만 데일 카네기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은 바로 실천하는 것입니다. 대인관계에 대한 많은 자기계발서를 읽을지라도 이에 대해 실천하지 않으면 무용지물임을 책의 서론에서 먼저 이야기하였습니다. 이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자신을 바꾸어야 한다고 했으며 주변사람들에게 벌금을 무는 방식을 사용해서라도 실천에 옮기는 것이 중요함을 강조하고 또 강조하였습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인생 도서로 불리는 데일카네기 인간관계론은 가장 쉬운 방법을 제시함과 동시에 실천을 지속하기 어려움을 시사하는 한 번쯤은 읽어보면 많은 도움이 되는 그런 도서였습니다.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 현대지성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