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하루]어휘력

오늘 하루 어휘력 : 천명

초석 THE WRITER 2022. 1. 30. 16:30
반응형

어휘 천명

 

천명(命)

어휘 천명

국어사전에서 찾아본 천명의 뜻은 3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타고난 수명이요 두 번째는 타고난 운명을 뜻하고 마지막 의미는 하늘의 명령을 말합니다. 영어로는 Mandate of Heaven이며 비슷한 말로는 운명, 신명, 정명과 천수가 이에 해당합니다. 천명이 3가지의 의미를 가진 데에는 역사적인 기록이 있습니다. 하늘천(天)의 의미는 사람위의 공간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천공이라는 순수한 표현이었습니다. 

어휘 천명
중국 주나라

하지만 중국 주나라가 패권을 장악할 때부터 천명의 의미는 달라지기 시작하였는데 인격신의 의미가 없었던 천명이라는 단어는 하늘처럼 인간 세계를 뒤 흔들 수 있는 힘의 기호로서 부각되었습니다. 은나라의 출연으로 천명은 종교성을 띄면서 상제와 겹치는 표현이 되었으며 갑골문에서 보이는 종교성은 춘추전국시대가 되면서 점차 사라지게 되었다고 합니다.

어휘 천명

천명은 동사의 개념으로는 하늘을 뜻하는 의미와는 다른 개념으로 사용합니다. 천명하다는 진리나 사실, 입장 따위를 드러내어 밝힌다는 의미로 국어사전에서 정의하고 있습니다. 유의어로서는 드러내다, 밝히다 그리고 알리다가 있습니다.

 

 

대북 타격 능력·의지 천명이 중요

어휘 천명
2022년 대선후보 윤석열

윤석열 대선후보는 북한의 핵 미사일 위협에 대항하여 말이 아닌 힘으로 평화를 지키겠다고 밝혔습니다. 북의 도발에 있어 치명적인 타격을 가할 능력이 있으며, 그럴 의지가 있다고 하는 것을 천명하는 것은 한반도의 평화와 안보에 매우 중요한 우리의 애티튜드라고 생각한다고 말한 윤석열 후보는 여당 후보와는 차별되는 외교안보관을 내세우며 이북도민 신년 하례식에서 남북 대화의 문을 열고 이산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강조하였습니다.

고등 국어의 기술 외전: 결국은 어휘력 : 기술자군의 깊이 있는 어휘력 특강서, 좋은책신사고

 

고등 국어의 기술 외전: 결국은 어휘력 : 기술자군의 깊이 있는 어휘력 특강서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