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하루]어휘력

오늘 하루 어휘력 : 메타인지

초석 THE WRITER 2022. 2. 21. 16:27
반응형

메타인지

 

1. 메타인지

메타인지

메타인지에 대해 이해하기 위해서는 인지에 대한 의미를 정확하게 알아야 합니다. 인지는 정보를 획득하고 획득한 정보를 유지시키며 활용하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판단을 통해서 어떤 물체와 구별할 수 있으며 한 가지 이상의 개념에 특징지어지는지를 규정하는 활동이지요. 메타인지는 상위인지작용으로서, 관찰 · 발견 · 통제 · 판단하는 정신 작용으로 "인식에 대한 인식","생각에 대한 생각", "다른 사람의 의식에 대해 의식", 그리고 고차원의 생각하는 기술(higher-order thinking skills)을 일컫습니다. 배움이나 문제 해결을 위해 특별한 전략들을 언제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대한 지식을 포함하는 것을 메타인지라고 하는 것입니다.

 

 

2. 뇌 과학자 김대수, "아는 것을 아는 기능이 메타인지"

메타인지
메타인지

2022년 2월 16일 tvN의 대표 예능프로그램인 유퀴즈 온 더 블록에 뇌 과학자인 김대수 교수를 초빙하여 이별에 대한 뇌 과학 이야기를 듣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김대수 교수는 이별에 대하여 이야기하기를 무언가를 잊어버렸다는 것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그 기억을 다시 끄집어내야 한다고 강조하였습니다.

메타인지
메타인지

이를 메타인지라 말하며 아는 것을 아는 기능이 메타인지이며 잊으려 하는 시도는 결국 메타인지에 의해서 과거의 기억을 소환하게 되는 것임으로 언급하며 뇌는 시간이 지나면, 아름다운 추억으로 포장하는 놀라운 기능이 있다고 설명하였습니다. 아울러 뇌는 이기적이기 때문에 누군가를 위해 희생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며 이는 내가 확장된 것이라고 말하였습니다.

고등 국어의 기술 외전: 결국은 어휘력 : 기술자군의 깊이 있는 어휘력 특강서, 좋은책신사고

 

고등 국어의 기술 외전: 결국은 어휘력 : 기술자군의 깊이 있는 어휘력 특강서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