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하루]어휘력

[오늘 하루 어휘력] 경매 / 공매

초석 THE WRITER 2023. 5. 9. 11:00
반응형

 

1. 경매란 무엇인가

경매는 본질적으로 특정물건을 두고 가장 높은 가격을 제시하는 사람이 그 물건을 구매하는 형식을 말합니다. 경매가 역사적으로 얼마나 오래되었는지에 대한 정확한 역사기록은 남아있지 않지만 193년 로마의 황제인 페르티낙스가 근위대에 의해서 시해를 당한 후 1만 명에 달하는 근위대에게 줄 돈을 걸고 귀족들을 대상으로 경매를 진행했던 역사기록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경매는 부동산 경매이며 부동산 경매는 어느 한 개인이 금융기관으로부터 채권 및 채무의 의무를 다하지 못했을 경우 담보로 걸어진 부동산의 매물을 압류하여 공개 매각을 절차를 밟습니다. 경매의 대부분이 부동산경매로 치중되어 있으나 미술품, 사업권 및 골동품까지 경매에 대한 확장은 현재까지도 계속 이어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경매는 영국식 경매방식으로 라운드로빈(Round Robin)이라고 불리우는 방식입니다. 입찰자가 최고가를 불러 진행하는 영국식 경매방식이 있는 반면 판매자자가 최고가를 최초로 부르면서 낙찰자가 나타날 때까지 가격을 점진적으로 내리는 네덜란드식 경매 또는 역경매도 있습니다. 이 경매방식은 화훼시장인 수산시장에서 쓰입니다. 오름 경매방식과는 달리 가격이 저렴해질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는 장점도 있지만 그전에 다른 사람들이 구매할 수도 있기 때문에 눈치게임을 잘해야 한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2. 공매란 무엇인가

공매는 경매의 여러 방법 중 오름방식의 영국식 라운드로빈(Round Robin)방식을 활용하고 있고 매물 또한 법원경매의 그것과 비슷하나 납세의 의무를 다하지 않았을 경우 국세징수법에 의해서 재산을 압류했거나 형사소송법에 의거한 압수물품 중에서 보관하기 곤란한 물건들을 매각하는 방식을 일컫습니다. 

법원경매의 경우 낙찰을 원하는 사람들이 법원에 방문해서 낙찰가를 부르는 공개경매방식과는 달리 공매는 온비드(www.onbid.co.kr) 인터넷 홈페이지를 활용하는 방식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비공개 경매방식이라고도 불립니다. 지정된 법원에 직접 방문해야 한다는 번거로움이 없고 접근성이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지정된 날짜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공지된 날짜에 매수인 발표를 하고 확정된 매수인은 한국자산관리공사를 통해 필요한 서류들을 제출해야 합니다.

 

 

3. 이탈리아 경매사이트.. 우승기념잔디가 140만원

지난 2023년 5월 5일 한국 축구선수 김민재가 소속된 SSC 나폴리가 이탈리아 프로축구 세리에 A 33라운드 우디네세와의 경기에서 1:1 무승부 경기를 통해 33년 만에 우승을 차지한 경기장의 그라운드 잔치 한움큼이 이베이 이탈리아 경매 사이트 매물로 올라왔습니다. 33년만에 되찾은 우승인만큼 나폴리의 팬들은 감격에 겨워 경기장으로 쏟아져 나와 기쁨을 만끽했는데요.

많은 경기 관람자들 중 일부 극성팬들은 선수들에게 달려들어 착용하고 있는 유니폼을 벗겨간다던지의 무례한 행동들도 더러 일삼는 행동들도 목격하게 된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경기가 우승을 할 경우 우승기념품이 될만한 것들이 경매 사이트에서 돈이 되기 때문입니다. 이번에 이베이 경매사이트에 올라온 잔디 한 움큼 또한 우승기념잔디로서 선수들이 뛰었던 잔디들을 무작위로 파내어 얻은 것이라 합니다.

이 잔디는 현재 1000유로 우리나라 돈으로는 140만 원에 달하는 금액으로서 축구 팬들에게 큰 인기를 얻었다고 합니다. 한편 나폴리 구단은 홈구장에 있는 잔디까지 파손할 것을 우려하여 경기장 전체를 파란색 방수포로 덮어 디에고 아르만도 마라도나 스타디움의 잔디는 무사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