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하루]어휘력

[오늘 하루 어휘력] 대경권 / 부울경

초석 THE WRITER 2023. 4. 26. 11:00
반응형

대경권 부울경

 

대경권이란 무엇인가

대경권 부울경
출처 : 대구광역시

대경권은 대구광역시와 경상북도 지역을 묶어서 부르는 말입니다. 영남지방을 중심으로 경상도 지역이 형성이 된 이후 조선시대 때 경상도를 감영 하던 지방관청인 경상감영이 경주시부터 시작하여 최종적으로 대구로 옮겨지면서 대구는 지역의 중심지로 부각이 되기 시작했습니다. 대경권을 줄여서 TK라고 부르기도 하는데요.

대경권 부울경

이는 Gyeongbuk 영문표기를 하던 현재와는 달리 과거에는 Taegu-Kyŏngbuk이라고 로마자 표기법이 개정되기 전이었기 때문입니다. 과거 대구경북 행정통합 논의가 있었으나 무산되었지만 경제적으로 둘은 긴밀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경제적인 측면으로 통합하는 논의는 여전히 현재진행형입니다. 

 

 

부울경(釜蔚慶)이란 무엇인가

대경권 부울경

부울경(釜蔚慶)이란 부산광역시, 울산광역시 그리고 경상남도지역을 합쳐서 부르는 말입니다. 2022년 4월 19일 두개 이상의 지방단체가 특정한 목적을 필요로 할 때 설치하는 지자체인 특별지방자체단체를 국내 최초로 설립했습니다. 부울경(釜蔚慶)은 줄여서 부경 또는 PK라고도 부르는데 당시 울산광역시가 경상남도 산하였기 때문이었습니다. 

대경권 부울경

2023년 4월 현재 수도권의 높은 집중도 분산과 지역소멸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부울경 초광역발전계획 수립 관련 전담팀(TF)을 실무회의를 개최했으며 부울경 특별연합(이하 메가시티)의 출범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산업(수소 조선 자동차 항공 디지털) ▷연구개발(R&D) ▷투자 유치 및 지역혁신 ▷철도 도로 대중교통 물류 ▷문화·관광 먹거리 보건의료 기타 등 16개 분야에 대한 세부 과제를 도출해 국가의 균형발전과 지방분권의 선도 모델로 거듭나고자 추진사업의 속도를 내고 있는 상태입니다. 한번 엎어진 메가시티의 사업이 모쪼록 손조롭게 이루어져 국가 균형발전에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