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하루]고사성어

오늘 하루 사자성어 : 삼고초려

초석 THE WRITER 2021. 12. 30. 10:30
반응형

고사성어 삼고초려

 

1. 고사성어 삼고초려 뜻과 풀이

三 : 석

顧 : 돌아볼

草 : 풀

廬 : 농막집

 

三顧草廬(삼고초려) :

오두막집에 세 번 찾아간다는 뜻으로, 인재를 얻기 위해서는 자신을 낮추고 상대방에게 예를 다한다는 의미

 

 

2. 고사성어 삼고초려 유래

고사성어 삼고초려

중국 후한 말, 한나라에서 유비와 관우 그리고 장비는 복숭아밭 아래에서 의형제를 맺었음에도 불구하고, 유비는 조조에게 수모를 당해왔습니다. 유비에게는 뛰어난 참모가 없었기 때문입니다. 고심하고 있는 유비에게 사마휘는 다가가서 용중이라는 마을에 제갈량이라는 인물이 재주가 뛰어나 유비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조언하였습니다. 유비는 관우와 장비를 데리고 제갈량을 만나고자 하였지만 그를 만날 수는 없었습니다.

고사성어 삼고초려

찬 바람이 몸을 에워싸는 겨울의 계절 탓에 관우와 장비는 제갈량에게 무척 화가나 있었습니다. 그들은 유비에게 제갈량이라는 사람은 포기하자고 말하자, 유비는 사마휘가 추천한 자이니 분명 인재임이 틀림이 없을 터 반드시 그를 만나고야 말겠다는 의지를 보여주었습니다.

고사성어 삼고초려

마침내 유비와 두 사람은 집에서 낮잠을 자고 있는 제갈량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유비는 곤히 자고 있는 제갈량을 깨우지 않고 예를 갖춰 그가 깰 때까지 조용히 기다려 주었고 이에 감동한 제갈량은 유비의 참모가 되어 천하통일을 위한 지략을 유비에게 조언하였습니다. 그리고 유비는 그의 인재들 덕에 촉나라를 세우게 되었습니다. 

고사성어 삼고초려

"조용히 살고 있는 저의 오두막에 세번씩이나 찾아주시고 예를 갖추어 책사를 요청하신 것에 감동하여 그의 사람이 되었습니다." 훗날 제갈량은 출사표에서 유비에 대해 이렇게 거론하였습니다.

 

 

3. 삼고초려와 비슷한 고사성어

예현하사(禮賢下士 : 禮 예법 예, 賢 어질 현, 下 아래 하, 士 선비 사) : 어진이를 예의와 겸손으로 대한다는 의미

삼고지례(三顧之禮 : 三 석 삼, 顧 돌아볼 고, 之 어조사 지, 禮 예도 례) : 삼고초려와 같은 뜻

고사성어 사전: 한마디의 인문학:이것이 동양의 인문학이다!, 휴머니스트

 

고사성어 사전: 한마디의 인문학:이것이 동양의 인문학이다!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