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하루]고사성어

오늘 하루 사자성어 : 백면서생

초석 THE WRITER 2021. 12. 29. 10:30
반응형

고사성어 백면서생

 

1. 고사성어 백면서생 뜻과 풀이

白 : 흰
面 : 얼굴
書 : 글
生 : 날

 

白面書生(백면서생) :

희고 고운 얼굴에 책만 읽는 사람을 말하는 것으로 속세에 조금의 경험도 없는 사람을 의미

 

 

 

2. 고사성어 백면서생 유래

오나라의 육손이라는 사람이 있었습니다. 밤낮으로 방에만 틀어박혀 책만 읽는 것으로 유명한 사람이었습니다. 백면서생의 대표인물이었지만 손권 황제는 육손에게 장수의 직위를 주고 촉나라의 유비와 맞서 싸울 것을 명하였습니다. 가까운 동료인 관우의 죽음으로 화가난 촉나라 유비가 원수를 갚고자 강동으로 출병해버렸기 때문입니다.

고사성어 백면서생

육손이 전쟁터로 나간다는 소식에 손권 황제의 신하들은 극구 만류했습니다. 육손은 전쟁터에 단 한번도 나간적이 없을 뿐더러 방에만 틀어박혀 책만 읽었던 세상물정 모르는 사람이라는 이유였습니다. 전쟁에 경험이 많은 유비에 비해 육손은 그의 적수가 될리가 없다며 뒷받침 하였습니다. 이를 들은 손권은 고민에 빠졌지만 육손을 믿어보기로 하였습니다. 

고사성어 백면서생

정공법을 쓰자는 부하들의 제안에 육손은 그들의 제안을 받아들이지 않고 자신의 방법을 밀어붙였습니다. 육손의 생각엔 정공법 보다는 섣불리 나서지 않고 장기전으로 돌입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했습니다. 마침 무더위가 짙은 여름이었습니다. 육손은 날씨를 이용하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고사성어 백면서생

이윽고 더위가 깊어지자 유비와 그의 군대는 지치기 시작하였고 계곡으로 진영을 옮기는 것이 좋겠다는 판단이 섰습니다. 육손은 이 태세를 놓지지 않고 때 병사들에게 띠 풀로 주어 불로 공격을 했고 계곡에서 더위를 식히던 유비의 진영은 모두 잿더미로 변해버렸습니다. 결국 이로인해 촉나라의 국력은 쇠퇴하고야 말았습니다. 그렇게 육손의 전술능력은 오나라에서 인정받게 되었습니다.

 

 

3. 백면서생과 비슷한 고사성어

백면서랑(白面書郞 : 白 흰 백, 面 낯 면, 書 글 서, 郞 사내 랑) 

희고 고운 얼굴에 글만 읽는 사람이라는 뜻, 백면서생과 그 의미가 같음

고사성어 사전: 한마디의 인문학:이것이 동양의 인문학이다!, 휴머니스트

 

고사성어 사전: 한마디의 인문학:이것이 동양의 인문학이다!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