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하루]고사성어

오늘 하루 고사성어 : 오십보백보

초석 THE WRITER 2022. 1. 17. 10:30
반응형

 

1. 고사성어 오십보백보 뜻과 풀이

: 다섯

: 열

: 걸음

: 일백

 : 걸음

 

오십보백보(五十步百)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근본적인 차이는 없다는 의미

 

 

2. 고사성어 오십보백보 유래

오십보백보는 중국 전국시대 위나라에서 유래하였습니다. 위나라는 한나라와 조나라 사이에 끼어 많은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위나라는 멸망의 위기에 놓여 있었는데 한나라와 조나라가 승전을 한 후, 위나라의 땅을 놓고 둘이서 다투었기 때문이죠. 두 나라가 다투는 동안 위나라 혜왕(惠王)은 왕위에 올랐고 조금씩 국력을 키웠습니다. 탄탄한 국력이 뒷받침이 되니 혜왕의 생각엔 한나라와 조나라에 쳐들어가 지난날의 울분을 되갚을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위 나라는 두 나라를 공격하고 승리를 맛본 뒤에 주변국인 제나라, 초나라, 진나라까지 전쟁을 치렀습니다.

그러는 동안 위나라는 다시 위기에 처했습니다. 대부분의 남자들이 전쟁에 동원되는 바람에 일손이 부족했고 백성들은 굶어 죽기 시작하였으며 이웃나라로 도망치는 사람들도 급격하게 늘게 되었습니다. 그 무렵 맹자가 위나라에 찾아왔습니다. 혜왕은 맹자가 반가웠습니다. 그에게 부국강병의 헌책을 듣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맹자가 말하기를, 자신은 전쟁에 대해서는 아는 바가 전혀 없으며 자신은 단지 인의에 대해 말하고자 왕을 아뢰었다고 대답하였습니다.

혜왕은 이 문제에 대해서도 의구심을 품어왔었습니다. 그래서 맹자의 의견을 간곡하게 물었습니다. 맹자는 백성의 인의를 전쟁에 비유하여 설명해주었습니다. 두 명의 병사가 각각 오십 걸음과 백 걸음으로 달아났고 오십 걸음 도망친 병사가 백걸음 도망친 병사에게 비겁한 겁쟁이라고 말했다면 전하께서는 어떻게 생각하시겠냐고 물었습니다. 맹자의 질문을 듣고 왕은 오십 보든 백보든 도망친 것은 매한가지가 아니냐고 대답하였습니다.

맹자가 혜왕에게 웃으며 말하기를, 전하께서 펼치시는 정책이 오십보백보의 차이일 뿐이므로 지금과는 백성을 위해 다른 정치를 펴야 할 때라고 말하였습니다. 그리고 백성을 위해 진정으로 베푸는 정치를 해야 한다고 조언하였습니다.

 

 

3. 오십보백보와 비슷한 고사성어

대동소이(大同小異)

크게 보면 같고 작은 차이만이 존재한다는 뜻으로, 차이 없이 유사함을 의미

 

호각지세(互角之勢)

우열을 가리기 힘든 형국

고사성어 사전: 한마디의 인문학:이것이 동양의 인문학이다!, 휴머니스트

 

고사성어 사전: 한마디의 인문학:이것이 동양의 인문학이다!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