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하루]고사성어

[오늘 하루 고사성어] 일자천금(一字千金)

초석 THE WRITER 2023. 7. 27. 09:00
반응형

一字千金 고사성어 일자천금 여불위 여씨춘추

 

1. 고사성어 일자천금(一字千金) 뜻과 풀이

 : 한 일
 : 글자 자
 : 일천 천
 : 쇠 금

한 글자가 곧 천금이라는 뜻으로서 매우 훌륭한 시문을 의미

 

 

2. 고사성어 일자천금(一字千金) 유래

一字千金 고사성어 일자천금 여불위 여씨춘추

고사성어 일자천금(一字千金)은 중국 진나라 여불위(呂不韋)의 이야기로부터 유래되었습니다. 여불위(呂不韋)는 당시 중국 최대 상인이자 조나라에 볼모로 잡혀있던 자초(子楚)를 왕위에 앉혔으며 그 이후로 강력한 권력을 손아귀에 쥐고 있었던 인물입니다. 태후와 부적절한 관계를 맺어 비참한 최후를 맞이하긴 했으나 중국 고대 진나라에 가장 영향력이 있던 인물로서 역사적으로도 기록되어 있기도 하죠.

一字千金 고사성어 일자천금 여불위 여씨춘추

전국시대 말기 천하를 통일을 목표로 두고 있었던 진(秦)나라는 주변국들 보다 막강한 힘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정치와 군사는 따라올 나라들이 없었으나 문화나 사상과 같은 부분은 아쉬움이 많았습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아쉬워했던 인물이 바로 여불위(呂不韋)였습니다. 여불위(呂不韋)에겐 문학적인 재능같은건 없었습니다. 하지만 그에겐 빈객(賓客) 3,000명이 있었습니다.

一字千金 고사성어 일자천금 여불위 여씨춘추

그렇게 여불위(呂不韋)는 자신의 사람들과 생각 그리고 사상들을 모아서 책을 만들었는데 그것이 바로 여씨춘추(呂氏春秋)였습니다. 26권, 160편, 2000만자에 이를 정도로 방대한 규모였으며 통일 국가 유지를 위한 이론적 그리고 사상적 근거에 대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一字千金 고사성어 일자천금 여불위 여씨춘추

그렇게 여불위(呂不韋)는 자신이 편찬한 여씨춘추(呂氏春秋)에 대하여 매우 자랑스럽게 여겼고 함양의 저잣거리로 나가 이 책들을 펼쳐놓고는 "有能增省一字者予千金"라고 말했다고 합니다. 이는 '여기에 한글자라도 덧붙이거나 한 글자라도 뺄 수 있는 자가 나타난다면 상금으로 천금을 주겠노라.'라고 말한 것이며 여씨춘추(呂氏春秋)에 대한 자신감을 드러내는 말이기도 했습니다. 여불위(呂不韋)가 말한 이 말은 오늘날까지 전해져 고사성어 일자천금(一字千金)으로 남게되었으며 이는 '매우 훌륭한 글'이라는 표현으로 쓰이게 되었습니다.

一字千金 고사성어 일자천금 여불위 여씨춘추

 

 

3. 일자천금(一字千金)과 비슷한 고사성어

봉조(鳳藻)

매우 아름다운 글이라는 의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