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하루]고사성어

[오늘 하루 고사성어] 반구저기(反求諸己)

초석 THE WRITER 2023. 5. 6. 10:00
반응형

고사성어 반구저기(反求諸己) 맹자 백계

 

1. 고사성어 반구저기(反求諸己) 뜻과 풀이

 

反:돌이킬 반
求:구할 구
諸:지어 저
己:몸 기

 

잘못을 자신에게서 찾는다는 뜻으로서 남의 탓을 하기보다는 원인을 자신에게서 찾고 고쳐나가려고 노력한다는 의미

 

 

2. 고사성어 반구저기(反求諸己) 유래

고사성어 반구저기(反求諸己) 맹자 백계

行有不得者 皆反求諸己 其身正而天下歸之(행유부득자 개반구저기 기신정이천하귀지)

행동을 하고도 얻지 못하는 것이 있다면 자신에게서 원인을 찾아라 나 자신이 올바르다면 온 세상이 뒤를 따를 것이다.

고사성어 반구저기(反求諸己) 맹자 백계

고사성어 반구저기(反求諸己)는 맹자(孟子)》 <이루상(離婁上)>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맹자는 중국 전국시대의 유교사상가로서 공자의 손자인 자사()의 문하생에게 유교사상을 배웠기에 공자와는 같은 시대에는 살지 않았지만 공자의 영향을 받은 인물입니다. 전국시대에 나왔던 제자백가()중의 한사람으로서 백성에게 연민을 느끼고 안위를 느껴야 한다는 바탕으로 이룬 정치인 왕도()의 주장을 펼쳤으나 현실과는 동떨어진 주장이라며 제후들에게 받아들여지지 않았고 고향으로 돌아가 제자 교육에만 전념했습니다.

고사성어 반구저기(反求諸己) 맹자 백계

한편 고사성어 반구저기(反求諸己)는 우나라 우임금의 아들인 백계(伯啓) 또한 이 말을 실천했었는데 유호씨(有扈氏)가 군사를 이끌고 하나라를 공격했을 때 우임금은 백계(伯啓)에게 유호씨(有扈氏)의 공격을 막고자 나섰으나 패배하고야 말았습니다. 백계의 병사들은 우리가 질 리가 없다며 다시금 싸우자고 제안했으나 백계는 그들에게 '우리의 병력의 수와 근거지의 수가 적지 아니함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결국 패배했노라. 이는 나의 덕행이 그보다 부족하고 너희들을 향한 가르침이 그보다 못하기 때문이니 나를 돌아보고 원인을 찾아 바로 세우는 것이 우선이니라."라고 대답했습니다.

고사성어 반구저기(反求諸己) 맹자 백계

이후 백계는 자신의 말을 그대로 실천했고 1년이 지난 후에 유호씨는 그의 행동에 감복하여 자신의 나라로 다시 귀순했다고 합니다. 고사성어 반구저기(反求諸己)은 나 자신을 긍정적으로 발전하는 데에 있어 좋은 말입니다. 하지만 너무 정도가 지나치면 미치지 못하다는 과유불급(過猶不及)이라는 말이 있듯 반구저기(反求諸己)말을 너무 지나치게 실천하다 자존감까지 낮춰버리는 결말을 내리지 않게 적절하게 실천하려는 주의는 필요로 해야 할 것입니다.

고사성어 반구저기(反求諸己) 맹자 백계

 

 

3. 반구저기(反求諸己)와 비슷한 고사성어

미시기장(靡恃己長)

자신의 장점만을 믿고 너무 자랑하지 말아야 한다는 의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