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리뷰]경제경영과 자기계발

공매투자 지금이 기회다, 재테크 도서 소개

초석 THE WRITER 2021. 8. 2. 00:14
반응형

 

 

1. 공매란 무엇인가?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세금을 납부해야 합니다. 대한민국 국민뿐만 아니라, 국적을 가진 모든 사람들은 해당되는 정부에 세금 납부를 해야 합니다. 그 세금을 이용하여 국가를 유지할 수 있게 하며, 또한 국민의 생활 안정을 위해 쓰입니다. 세금을 납부하지 않는 행위를 체납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세금을 내지 않는 사람을 체납자라고 합니다. 

 

여기서 떠나지 않는 의문! 국가는 과연 체납자들에게 세금을 내지 않는 행위에 대해 내버려 두기만 할까요?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국가는 체납자가 가지고 있는 재산을 몰수를 하고 이 몰수된 재산을 경매에 내놓습니다. 그리고 경매가 진행된 후에 나온 금액으로 세금을 채워 나갑니다. 이를 공매라고 합니다.

 

경매와 공매는 비슷한 맥락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채무자가 채권자에게 빌린 돈을 갚지 않을 경우, 채권자는 채무자의 재산을 법원에 넘겨 경매를 신청한 뒤 가장 높은 금액을 부른 자에게 물건을 재산권을 팔아 그 수익금을 채권자에게 배당하는 것을 경매라고 부르듯이 정부는 채권자 그리고 세금을 납부하지 않은 국민을 채무자가 되어 경매를 진행하게 된다고 생각하면 쉽게 와닿을 것입니다.

 

2. 부자 꿈의 설계도가 되어줄 공매투자, 지금이 기회다

 

이 책을 지은 저자들은 김헌식, 양선승, 백석기, 그리고 추수권으로 총 4명입니다. 해당 도서를 읽어 보면 이 저자들의 이력을 확인할 수 있기에 자세한 이력들은 작성하지 않을 테지만 굳이 읽어보지 않아도 이들이 공매 관련한 전문가들이라는 것은 다들 예상하셨을 것입니다. 이 전문가 넷이서 공동집필을 한 만큼 관련된 유익한 정보들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전문가들이 집필한 도서이기에 다소 어려울 것이라 생각할 수도 있겠습니다. 문해력이 부족한 B-daylight가 이 책을 읽고 난 후 소감을 말씀드리자면 이 책의 주제가 공매이기에 다소 어려운 용어들이 발견되어 독자들의 마음을 당황스러울 수도 있겠습니다. 그러나 전문지식에 해당되는 내용 치고는 교과서적이라는 느낌보다는 인간적이다 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왜냐하면 작가들은 독자들에게 "너도 할 수 있어!"하고 호소를 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세계, 그리고 이 세계를 살아가고 있는 현재 우리는 돈을 모으기가 쉽지 않습니다. 악착같이 아껴서 돈을 모아 저축을 해도 월급과 적금에 붙은 이자는 인플레이션을 따라가지 못하고 오히려 뒤처지기 까지 합니다. 주식과 부동산에 눈을 돌리려 해도 목돈이 있어야 초기 투자에 수월하다고 입을 모아 말합니다. 목돈을 모으려고 아등바등 살아도 이번 달은 병원비가 깨지고 다음 달은 경조사비로 깨지며 그다음 달은 멀쩡하게 굴러가던 자동차의 타이어가 문제가 생깁니다. 그러는 와중에 누군가가 이야기합니다. 경매나 공매로 사면 부동산의 시세보다 저렴하게 살 수 있다고 말입니다.

 

왜 이 책을 쓴 작가들은 경매보다는 공매라고 말하는 것일까요? 경매를 시작하려 해도 적어도 3천만 원은 있어야 시작할 수 있습니다. 대출을 받아서 레버리지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3천만 원이 없는 사람들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작가들은 3백만 원으로도 공매를 시작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뿐만 아니라 그 보다 더 적은 액수로도 가능하다고 말합니다. 물론 한정적인 경우입니다. 경매는 법원까지 가야 하지만 공매는 온비드라는 웹사이트를 통해서 참여가 가능합니다. 이로 인해 현장감을 느낄 수 없는 게 단점이라면 단점일 것입니다. 그 외에 말할 수 있는 것들이 많지만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3. 공경매를 준비하는 자만 이 책이 필요할까

 

이 포스팅을 읽고 있는 독자에게 질문을 던집니다. 독자는 상가를 임대하여 월세를 내며 맛집이라고 불리는 식당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어느 날 임대인이 월세를 내던 계좌번호를 없애버리고 연락도 두절해 버립니다. 일정기간 월세를 내지 않으면 독자는 그 식당의 자리를 비워주어야 합니다.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한 가지 더 질문을 던집니다. 당신은 아파트를 전세계약을 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전세금이 보존되지 않을 것 같아서 불안한 상황입니다. 내 전세금을 지키기 위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공매를 준비하는 분들에게만 필요한 책만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부동산 관련 활동을 하고 있는 모든 사람들이 알아두면 안전하게 내 재산을 지킬 수 있을 만한 유익한 정보들이 수록이 되어있다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작가들은 말합니다. 성공한 사람들이 연달아 성공하는 이유는 작은 성공의 경험들이 모아 성공으로 이끌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소중한 내 돈이 들어가는 부동산은 주체적으로 행동하는 것이 좋다고도 말합니다.

 

끝 마치며, 내 재산을 지키려는 자 그리고 내 재산을 불리고 싶은 자 모두에게 행운이 깃들길 기도하겠습니다.

 

 

[매일경제신문사]공매 투자 지금이 기회다 : 부자 꿈의 설계도가 되어줄, 매일경제신문사, 김헌식양선승백석기추수권

 

[매일경제신문사]공매 투자 지금이 기회다 : 부자 꿈의 설계도가 되어줄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