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하루]고사성어

오늘 하루 고사성어 : 배수진

초석 THE WRITER 2022. 1. 8. 10:30
반응형

고사성어 배수진

 

1. 고사성어 배수진 뜻과 풀이

 

 등질  

 물  

 진 칠 

 

배수진(背水陣)

강물을 등지고 진을 진다는 뜻으로, 어떤 일에 결사적인 각오를 임한다는 의미 또는 죽을 각오로 일을 마주함

 

 

2. 고사성어 배수진 유래

고사성어 배수진

고사성어 배수진은 중국 한나라에서 유래되었습니다. 한나라에는 한신이라는 장군이 있었습니다. 당시 한나라는 조나라와 사이가 좋지 않았었는데 한신 장군이 조나라를 공격하기 위해 다다랐을때 즈음 강물을 등진 채 진을 치도록 지도하였습니다. 이 모습을 보게 된 조나라 군사들은 한신을 비웃었습니다. 조나라의 군사력에 비해 한나라의 군사는 오합지졸에 불과하였으니 배수진을 치고 있는 그들의 모습이 조나라의 입장에서는 우스꽝 스러울수밖에 없었습니다.

고사성어 배수진

한신의 부하들도 불안하긴 마찬가지였습니다. 강을 등지고 적군과 싸우게 되는 꼴이라니 그들에게 밀리면 죽은목숨과 다를 것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로인해 한신과 군사들은 더이상 물러설 곳이 없음을 동시에 느끼게 되었습니다. 그들은 강을 등지게 된 상황을 몸소 느끼고는 목숨을 바쳐 싸우게 되었습니다. 그 의지로 일을 마주하니 승리의 몫은 한나라에게로 돌아가게 되었습니다.

고사성어 배수진

그 이후 한신의 군사들은 한신에게 왜 배수진을 치고 전쟁을 치르라 명했는지 이유를 물었습니다. 한신이 말하기를, "병서에서 말하기를 죽을 땅에 몰린 병사만이 죽기를 각오하고 싸운다는 말이 있다. 나는 그 말을 배수진에 빗대어 실천으로 옮긴 것이다." 라고 말하였고 한신의 군사들은 고개를 절로 끄덕였습니다.

 

 

3. 배수진과 비슷한 고사성어

파부침주(破釜沈舟)

밥을 지을 솥을 깨뜨리고, 타고 가야할 배를 가라앉힌다는 뜻으로서, 살아돌아오기를 기약하지 않고 결사적 각오로 싸우겠다는 굳은 결의를 의미

 

배성차일(背城借一)

목숨을 걸고 최후의 순간까지 싸움을 유지하겠다는 의미

 

고사성어 사전: 한마디의 인문학:이것이 동양의 인문학이다!, 휴머니스트

 

고사성어 사전: 한마디의 인문학:이것이 동양의 인문학이다!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