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하루]고사성어

오늘 하루 고사성어 : 죽마고우

초석 THE WRITER 2022. 1. 10. 10:30
반응형

 

1. 고사성어 죽마고우 뜻과 풀이

 

 대나무  

  

  

  

 

죽마고우(竹馬故友)

죽마(대나무 말)를 타고 함께 놀던 옛 친구라는 뜻으로서, 어릴 때부터 가까운 사이를 유지하며 자란 친구라는 의미

 

 

 

2. 고사성어 죽마고우 유래

고사성어 죽마고우는 317년-420년 사이인 동진시대때 유래된 말입니다. 동진시대에 환온과 은호라는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이 둘은 어렸을 적부터 사이좋은 친구사이였죠. 이 둘이 성장하여 훗날 환온이 권세를 차지하게 되자 황제는 그의 권세를 두려워하여 은호를 불러들였습니다. 조정에서 은호를 몇 번이나 불렀지만 환온과는 달리 조정의 제안을 매번 거절하여 초야에 묻혀있었습니다. 하지만 간곡한 왕의 부탁으로 부름을 차마 물리칠 수 없어 결국 벼슬길에 오르게 되었습니다. 이후 환온과 은호는 사사건건 대립하기에 바빴습니다.

어느 날, 오랑캐의 땅에서 다툼이 일어나 나라가 소란스러웠습니다. 왕은 은호에게 군사를 붙여 오랑캐의 땅으로 파견시켰지만 제대로 싸워보지도 못하고 패배하였습니다. 환온은 이를 기회라고 여겨 왕에게 상소문을 올렸고 은호를 쫓아내 버렸습니다.이후 환온은 옛정을 생각하여 그에게 편지를 써서 벼슬길로 다시 불러들였습니다. 그의 편지를 읽은 은호는 기뻐하여 정성껏 답장을 써 보냈지만 실수로 봉투만 보내어졌습니다. 내용이 없는 봉투만 받게 된 환온은 매우 분노하였고 유배지에서 그를 죽였습니다. 

환온은 그의 사람들에게 은호에 대하여 어렸을 때 은호와 죽마를 타고 놀던 사이였지만 은호는 늘 내가 타고 버린 죽마를 주워서 노는 아이에 불과하며 그렇기 때문에 은호가 자신의 밑에 있는 일은 당연한 것이라고 묘사하였습니다. 이러한 안타까운 이야기로 인해 고사성어 죽마고우가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3. 죽마고우와 비슷한 고사성어

 

지란지교(交)

지초와 난초같이 향기로운 사이라는 뜻으로, 아름다운 우정이라는 의미

 

관포지교(管鮑之交 )

관중과 포숙아의 사귐으라는 뜻으로, 변하지 않는 두터운 우정을 의미

 

고사성어 사전: 한마디의 인문학:이것이 동양의 인문학이다!, 휴머니스트

 

고사성어 사전: 한마디의 인문학:이것이 동양의 인문학이다!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