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하루]어휘력

오늘 하루 어휘력 : 디폴트(default)

초석 THE WRITER 2022. 3. 20. 14:50
반응형

디폴트 default 러시아 우크라이나

 

디폴트(default)란 무엇인가

디폴트 default 러시아 우크라이나

디폴트의 사전적 의미로는 채무에 대한 이자 지불 또는 채무원리금을 상환할 수 없는 상태를 말합니다. 채무란 재산권의 하나로서 특정인이 다른 특정인에게 어떤 행위를 하여야 할 의무를 의미합니다. 쉽게 말해, 돈과 같은 재산을 갚을 능력이 없는 상태를 말하는 것이지요. 한국말로는 '채무불이행'이라고도 합니다.

디폴트 default 러시아 우크라이나

디폴트가 되는 경우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빌려준 재산에 대해 채권자가 계약에 의해 정해진 날에 일정기간 동안 돌려받지 못하는 상태에 채무자가 가지고 있는 다른 재산이라도 확보하기 위해 재산권을 설정해놓는 상태를 말하는 것이며 다른 한 가지는 돈을 빌린 채무자가 채무를 변제할 수 없는 채무불능 상태에 도달할 때 디폴트 선언을 합니다. 

 

 

러시아, 달러국채 이자 1400억 원 지급 완전 이행

디폴트 default 러시아 우크라이나

천연가스관, 러시아와 유럽간의 관계, 북대서양 조약기구인 나토의 가입 여부를 필두로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사이가 급격하게 나빠짐에 따라 러시아는 우크라이나를 침공하였습니다. 그 어떤 이유에서든지 인간의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전쟁은 용납할 수 없기에 많은 단체들과 기업들이 전쟁을 반대하며 러시아의 경제상황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디폴트 default 러시아 우크라이나

그로 인해 러시아의 디폴트 사태가 임박한 것이 아니냐는 여러 신용평가사와 국제금융기관의 진단들이 거론되며 여러 경고성의 말들을 해왔었습니다. 하지만 러시아의 전쟁은 멈출 기미가 보이질 않았습니다. 디폴트는 국가 규모의 채무 불이행을 의미하는 말로서 '국가부도'의 사태를 말합니다. 정부 또한 일반 기업과 사람들처럼 대규모의 사업을 실시하기 위해 대출을 받기도 하며 경제체제를 구축하는데 이에 따라 신용도가 높은 국채를 발행하기도 하고 투자자들에게 팔아 이익을 조달하는 활동을 하기도 합니다.

디폴트 default 러시아 우크라이나

현재 러시아정부와 가스프롬과 같은 국영기업들이 가지고 있는 외화 부채는 1천500억 달러에 달합니다. 우리 돈으로는 186조 원의 값어치이니 결코 적은 액수는 아닐 것입니다.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에 쏟아진 서방 체제로 인하여 외환의 상당액수를 유동적으로 움직일 수 없게 되었습니다. 

디폴트 default 러시아 우크라이나

하지만 러시아의 환거래 은행인 JP모건은 러시아정부가 국채에 대한 이자지급을 위해 시티그룹에 입금했다는 소식이 로이터통신으로부터 전해지며 러시아의 디폴트 위기에서 벗어나게 되는 것이 아니냐고 언론은 보도했습니다. 미국은 자국의 금융기관과 러시아 와의 모든 거래를 금지했지만 러시아 채권을 소유한 소유자들이 이자를 수령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예외로 두었습니다.

디폴트 default 러시아 우크라이나

경제 상식사전(2022), 김민구 저, 길벗

 

경제 상식사전(2022)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오늘하루]어휘력'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늘 하루 어휘력 : MZ세대  (0) 2022.03.22
오늘 하루 어휘력 : 청와대  (0) 2022.03.21
오늘 하루 어휘력 : 협치  (0) 2022.03.19
오늘 하루 어휘력 : 강포  (0) 2022.03.06
오늘 하루 어휘력 : 걸출  (0) 2022.0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