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하루]고사성어

오늘 하루 고사성어 : 남가일몽

초석 THE WRITER 2022. 1. 24. 09:30
반응형

고사성어 남가일몽

 

1. 고사성어 남가일몽 뜻과 풀이

南 : 남녘
柯 : 자루
一 : 한 
夢 : 꿈 

 

남가일몽(南柯一夢)

한갓 허망한 꿈을 뜻하며 꿈과 같은 헛된 한때의 부귀영화라는 의미

 

 

2. 고사성어 남가일몽 유래

고사성어 남가일몽

고사성어 남가일몽은 당나라에서 유래된 말입니다. 당나라 덕종이 왕인 시절 광릉이라는 지역에 순우분이라는 사람이 살고 있었습니다. 그의 집 남쪽에는 커다란 느티나무가 있었지요. 하루는 순우분이 술에 잔뜩 취하여 느티나무 밑에서 잠이 들어버렸습니다. 그때 어디선가 보라색의 관복을 입은 두 사내가 나타나 순우분에게 다가갔습니다. 괴안국에서 임금의 명을 받고 순우분을 모시러 왔으니 함께 가자는 것이었습니다. 

고사성어 남가일몽

순우분은 얼떨결에 두 사내를 따라 느티나무 밑에 큰 구멍에 들어갔습니다. 한참을 따라가니 큰 성문이 보였고 현판에는 대괴안국(大槐安國)이라는 금색의 글자가 쓰여 있었습니다. 대괴안국은 순우분을 기꺼이 반갑게 맞아주고 공주와 결혼시켜 순우분은 부귀영화를 누리게 되었습니다. 

고사성어 남가일몽

어느 날 왕은 순우분에게 남가군의 태수자리로 외직을 주었고 문제가 많았던 남가군에 부임하여 공명정대한 정치를 떨쳤고 2년 만에 안정을 되찾게 되었습니다. 남가군의 백성들은 그의 송덕비를 세우고 칭송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이 일이 조정까지 알려지자 왕은 순우분을 재상에 앉혔고 그의 명성은 나날이 높이 솟았습니다.

고사성어 남가일몽

하지만 그의 아내가 죽고 단라국의 침공으로 그는 전쟁에 나가 패하였습니다. 신하들은 그의 불만으로 가득했으며 왕은 어쩔 수 없이 그를 그의 고향으로 돌려보냈습니다. 그리고 순우분은 느티나무 밑에서 잠에 깨어났습니다. 그제야 그동안의 부귀영화와 우여곡절이 한낮의 꿈임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고사성어 남가일몽

느티나무 뿌리쪽을 살펴보니 커다란 개미굴이 있었고 굴 안에는 커다란 왕으로 보이는 왕개미 두 마리를 옹위하며 개미들이 바글거렸습니다. 순우분이 꿈속에 나타난 괴안국과 남가군이 바로 개미굴이었음을 알아채며 탄식하였습니다. 순우분은 개미굴을 원상태로 복귀하고 집으로 들어갔습니다. 하지만 그날 밤 큰 비가 내렸고 개미굴은 흔적도 없이 사라졌습니다. 순우분은 이를 지켜보며 꿈에서 나타난 천도 논의의 현실이 바로 이것이구나 싶었습니다. 이로 인해 깨달음을 얻게 된 순우분은 집에 돌아와 삶의 모든 쾌락을 멀리한 채 도학에 정진하게 되었습니다.

고사성어 남가일몽

 

 

3. 남가일몽과 비슷한 고사성어

 

한단지몽(邯鄲之夢)

한단이 꾼 꿈이라는 뜻으로서 인생의 부귀영화가 일장춘몽과 같이 허무함을 의미

 

무산지몽( 巫山之夢)

무산의 꿈이라는 뜻으로서 남녀간의 은밀한 정교를 의미

 

일장춘몽( 一場春夢 )

한바탕의 봄이라는 뜻으로서 인생의 부귀영화가 덧없이 사라짐을 의미

 

고사성어 사전: 한마디의 인문학:이것이 동양의 인문학이다!, 휴머니스트

 

고사성어 사전: 한마디의 인문학:이것이 동양의 인문학이다!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