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하루]고사성어

오늘 하루 고사성어 : 촌철살인

초석 THE WRITER 2022. 3. 1. 10:30
반응형

고사성어 촌철살인

 

1. 고사성어 촌철살인 뜻과 풀이

 

 마디 

  

 죽일 

 사람 

 

촌철살인(寸鐵殺人)

한 치의 칼로도 사람을 죽일 수 있다는 뜻으로서, 간단한 말 한마디로도 사람을 감동시키거나 허를 찌를 수 있다는 의미

 

2. 고사성어 촌철살인 유래

고사성어 촌철살인

고사성어 촌철살인은 중국 남송에서 유래한 말입니다. 남송은 중국의 통일왕조 송나라의 후기를 이르는 말로서, 1127부터 1279년까지의 시기를 말합니다. 남송의 반대말은 북송으로서 송나라의 전반을 뜻합니다. 남송 때에는 나대경이라는 사람이 살고 있었습니다. 나대경이라는 사람이 지은 수필집으로는 학림옥로라는 것이 있지요.

고사성어 촌철살인

학림옥로는 문인과 학자의 시문에 대한 논평집으로서 천(天) ·지(地) ·인(人)의 3부로 분류되었습니다. 고사성어 촌철살인이라는 말은 바로 이 학림옥로 내용의 일부였습니다. 지부(地部) 7권 '살인수단(殺人手段)'에서 대혜종고(大慧宗曠·1088~1163년) 선사가 선(禪)에 대해 말한 대목에서 나옵니다. 

고사성어 촌철살인

"비유컨대 사람이 한 수레의 병기를 싣고 와서 하나를 가지고 놀다가 마치면 또 하나를 취하여 와 가지고 노는데 곧 이것을 살인 수단이라고 하지 못한다. 나는 곧 다만 촌철이 있어서 문득 사람을 죽일 수 있다."

고사성어 촌철살인

이 대목에서 살인은 사람을 죽인다는 의미가 아닌, 사람의 마음을 움직인다라는 의미로 쓰입니다. 

 

 

3. 촌철살인과 비슷한 고사성어

정문일침()
정수리에 침을 놓는다는 뜻으로, 따끔한 충고나 교훈을 이르는 말

정상일침(頂上一鍼)
‘정문일침’과 같은 뜻

 

상식과 교양으로 읽는 중국의 역사, 웅진지식하우스

 

상식과 교양으로 읽는 중국의 역사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