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하루]어휘력

오늘 하루 어휘력 : 패러다임(paradigm)

초석 THE WRITER 2022. 1. 20. 16:40
반응형

패러다임

 

패러다임(paradigm)의 정의

패러다임이란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견해나 사고를 지배하고 있는 이론적인 틀이나 그 집합체를 말합니다. 이는 같은 상황일지라도 그 시대가 가지고 있는 기본 개념에 따라서 개인의 견해와 사고들이 바뀔 수도 있습니다. 패러다임의 개념은 1962년에 미국의 과학사학자이자 철학자인 토마스 쿤(Thomas Kuhn>이 쓴 과학혁명 구조(The structure of Scientific Revolution)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사례·예제·실례·본보기'등을 뜻하는 그리스어 '파라데이그마(paradeigma)에서 유래한 것으로 언어학에서 빌려온 개념입니다.

패러다임

패러다임

토마스 쿤이 주장하기를 과학의 역사는 개인이 아닌 과학자들의 집합체에 의해 공식적으로 인정된 모범적인 틀이며 여기서 말하는 모범적인 틀이 곧 패러다임이라는 것입니다. 패러다임은 새롭게 출현하는 것이 아닌 기존의 자연과학에서 더해지고 쇠퇴하는 과정중에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대체가 된다는 주장입니다. 하나의 패러다임이 나타나면 과학자들은 이 주장에 당위성을 찾기 위해 연구 및 탐구활동을 시작하게 되는데 이를 정상과학이라고 합니다. 일정한 활동이 지나면 기존의 패러다임은 부정당하고 경쟁적인 새로운 패러다임이 나타난다는 것이죠. 따라서 패러다임은 고정되지 않고 생성·발전·쇠퇴·대체되는 과정을 되풀이합니다.

 

 

오미크론 우세종 됨에 따라 방역 패러다임 바뀌어야

패러다임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해 팬데믹 사회로 접어든 지 어느덧 2년이라는 시간이 흘렀습니다. 그러는 동안 바이러스는 차츰 변이가 되기 시작하면서 2021년 11월 26일 세계 보건기구는 오미크론을 우려 변이로 지정했습니다. 오미크론은 16개의 돌연변이를 보유한 델타 변이보다 그 수가 2배인 32개에 달하고 있으며 이전에 획득한 자연면역과 기존 백신으로는 면역반응을 기대하기엔 회피할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하였습니다. 오미크론을 처음 보고한 남아공 의사 안젤리크 쿠체는 오미크론이 전염성은 높으나 증상이 경미하다고 언급했습니다.

패러다임

이에 김윤 서울대 보건대학원 의료관리학 교수는 중앙정부에서 관리했던 코로나19 환자를 이제는 동네 일반병원들이 경증환자를 관리하는 체계로 바뀌어야 병상이 부족하지 않을 것이라고 조언하였으며 정재훈 가천대 의대 예방의학 교실 교수는 너무 빠른 속도에 확산으로 한계는 당연시될 수밖에 없기에 방역 패러다임을 바꿔야 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고등 국어의 기술 외전: 결국은 어휘력 : 기술자군의 깊이 있는 어휘력 특강서, 좋은책신사고

 

고등 국어의 기술 외전: 결국은 어휘력 : 기술자군의 깊이 있는 어휘력 특강서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