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하루]고사성어

오늘 하루 고사성어 : 각주구검

초석 THE WRITER 2022. 1. 21. 09:30
반응형

 

1. 고사성어 각주구검 뜻과 풀이

刻 : 새길
舟 : 배
求 : 구할 
劍 : 칼

 

각주구검(刻舟求劍)

배에 표시를 해놓고 나중에 검을 찾는다는 뜻으로 어리석고 미련한 사람을 의미

 

 

 

2. 고사성어 각주구검 유래

고사성어 각주구검은 진나라 여씨춘추(呂氏春秋)에 나오는 우화에서 유래된 말입니다. 여씨춘추는 기원전 239년 중국 진나라의 재상인 여불위가 주도하여 편집되었으며 전국의 식객들과 논개들을 불러 모아 춘추전국시대의 모든 사상들을 수집하여 정리하여 정치와 율령을 참고로 삼기 위해 저술된 일종의 백과사전과 같은 책이지요.

초나라에서의 어느 날 사람들은 배를 타기위해 강으로 모였습니다. 하지만 거센 바람이 심상치 않아 배에 타려는 사람들은 조금씩 걱정하기 시작했고 뱃사공은 이 정도의 바람은 괜찮다며 사람들을 다독이고는 열심히 노를 저었습니다. 배에 올라탄 사람들 중에는 칼을 꼭 품은 한 젊은이도 있었습니다. 사람들은 그 젊은이가 가진 칼에 대해 묻자, 젊은이는 아주 자랑스럽게 집안 대대로 내려온 보검이라며 자랑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젊은이가 의기양양하게 칼을 뽑아들은 동시에 파도가 거세게 일렁이기 시작하였고 젊은이는 바닷속에 칼을 떨어뜨리게되었습니다. 젊은이는 어쩔 줄 몰라 발을 동동거리다가 불현듯이 뭔가 떠오른 듯 갑자기 주머니에서 작은 칼을 꺼내어 칼을 이용하여 배의 난간을 긁어댔습니다. 사람들은 영문을 몰라 젊은이에게 무얼 하는지 묻자 젊은이는 보검 떨어뜨린 자리를 표시에 두어 배에서 내리게 되거든 칼을 찾을 요량으로 난간에 표시를 하는 중이라고 대답하였습니다. 그 말을 들은 사람들은 말없이 고개를 가로저었습니다.

 

 

3. 각주구검과 비슷한 고사성어

수주대토(守株待兎)

그루터기를 지키며 토끼를 기다린다는 뜻으로서 한가지 일에만 얽매여 다른 것을 보지 못하는 어리석음을 의미

고사성어 사전: 한마디의 인문학:이것이 동양의 인문학이다!, 휴머니스트

 

고사성어 사전: 한마디의 인문학:이것이 동양의 인문학이다!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