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리뷰]경제경영과 자기계발

경린이 들의 교과서, 경매 권리분석 이렇게 쉬웠어?

초석 THE WRITER 2021. 8. 30. 19:49
반응형

 

1. 브루마블 속 우리의 인생

어린 시절 우리는 누구나 브루마블 놀이를 한 번쯤은 해보았을 것입니다. 던진 주사위의 수만큼 말을 옮기고 땅을 매수하여 그 위에 건물을 짓고 통행료를 받았습니다. 상대방이 파산을 하거나 많이 번 돈의 가치에 따라 승패를 따지는 게임입니다. 간혹 무인도나 세금을 내라는 황금열쇠 카드 같은 것들만 걸리지만 않고 주사위에 따라 상대방의 땅에 걸려 통행료만 내지 않고 성실하게 자신의 자산을 꾸려나간다면 충분히 이길 수 있는 게임입니다. 어릴 적 필자는 이런 삶을 살았으면 인생이 재미있겠다는 생각을 해본 적이 있습니다. 그러나 성인이 되어 깨달았습니다. 이미 꿈을 이루었는데 깨닫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이미 나의 인생은 말이었고 주사위는 운이었으며 보드 한 바퀴를 돌 때마다 월급을 받는 직장인이었습니다. 주사위를 던져 도착했던 지역을 매수하고 건물을 지어 올렸어야 했는데, 그저 여행만 즐겁게 다녔습니다.


2. 읽어도 이해하기 힘든 경매 부동산 도서

필자에게 누군가가 경매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이냐 묻는다면 당연 '말소기준등기'라고 대답할 것입니다. 필자가 여러 권의 경매 도서를 읽었음에도 불구하고 말소기준등기의 정의를 완전하게 이해하는 것을 힘들어했습니다. 채무의 종류가 5가지 인 것도 알겠고 말소기준등기를 기준으로 이전의 채무는 낙찰자의 부담 이후의 채무는 소멸이라는 것도 알겠는데 도무지 말소기준 등기의 기준을 모르겠는 것입니다. 오랜 노력 끝에 필자는 이 도서를 만나게 되었고 이 용어를 완벽하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단순히 글로서 설명만을 한 것이 아닌 그림과 요점정리까지 여러 번 짚어주니 경매 공부를 시작하려는 사람에게도 그 어느 책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었던 대목이었습니다.

이 도서의 제목에도 나와있듯 경매의 꽃은 권리분석일 것입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권리분석에서 말소등기기준은 매우 중요한 것입니다. 이 용어의 정의만 정확하게 이해해도 권리분석을 하는데 절반 이상은 이해하는 것이나 다름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말고기준등기만을 안다고 해서 무작정 투자를 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배당요구를 하지 않은 선순위 전세권이나 유치권과 같은 소멸되지 않는 권리를 읽지 않았다가는 매물의 제 값보다 더 큰 부담금을 떠 앉아야 될지도 모르기 때문입니다. 저자는 이런 위험요소를 초보자들에게 줄여주고자 권리분석의 많은 예시를 제시하고 자가테스트를 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책을 읽으면서 항상 느낀 바가 있다면 이 도서의 저자가 정말 꼼꼼한 성격을 가졌다는 것입니다. 손(인터넷)과 발(임장)로 열심히 뛰어 발견한 가치 있는 매물을 만났을 지라도 입찰 시 실수를 하면 낭패를 보는 법인데, 저자는 그 부분까지 고려하여 서류는 전날까지 작성하고 입찰 당일까지 경매를 진행하는지 꼭 점검해 본 뒤에 법원으로 출발을 하라는 조언, 그리고 서류작성 시 금액 실수를 덜할 수 있는 방법, 입찰서류 봉투의 소개와 봉투에 어떤 서류를 순차적으로 넣어야 하는지에 대해 아주 상세하게 기록하여 알려주었습니다. 이 책을 출판하기까지 대략 3년간의 시간을 소비했다고 하니, 그 시간 동안 수많은 검열이 있었음을 여실히 느낄 수가 있었습니다.


3. 경매초보자를 위한 교과서 같은 책

필자는 지금껏 많은 경매 관련 도서를 읽어왔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 리뷰로 남긴 도서들도 있지만 읽었음에도 불구하고 리뷰로 남길 수 없었던 도서들도 있었습니다. 그 이유는 경매초보자에게 있어 너무 많은 정보들이 과도하게 수록되어 있어 버거움을 느꼈거나 다 읽었음에도 불구하고 그 정보를 필자의 것으로 남기지 못했기 때문이었습니다. 저자는 이야기합니다. 우리의 목표는 투자가로서의 성공이지 학자가 되는 것이 아니라고 꾸짖었습니다. 실천에 옮기지 않고 불안하다는 이유만으로 너무 많은 정보를 얻으려 하다가 실전에 투입되기도 전에 포기하게 되니 필요한 정보만을 습득하라고 말입니다. 그 이유 때문인지 저자는 경매 관련해서 많고 많은 정보 중 어려운 것들은 과감하게 제외시켜버리고 경린이 독자들에게 꼭 필요한 정보만을 아주 상세하게 기재하려 노력한 것이 엿보인 도서였습니다.

경매 권리분석 이렇게 쉬웠어?:생초보도 할 수 있는 초간단 권리분석법 대공개!, 지혜로

 

경매 권리분석 이렇게 쉬웠어?:생초보도 할 수 있는 초간단 권리분석법 대공개!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